국내사업 초록우산-행정안전부 「어린이 안전 자가진단」 홍보를 위한 업무 협약 체결!

2024.10.24621

텍스트 축소 버튼텍스트 확대 버튼

#초록우산, 행정안전부와 '어린이 안전 자가진단' 홍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다!

 

초록우산은 10월 8일(화) 정부서울청사에서 행정안전부와 '어린이 안전 자가진단' 홍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협약은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각 기관 간의 적극적인 협력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협약을 통해 각 기관은 어린이 안전정책 홍보를 위한 역할과 상호 협력 방안을 구체화하였습니다. 초록우산은 어린이 안전정책 홍보 강화를 위해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어린이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사회 문화 조성에 힘쓸 계획입니다.

 

 

#초록우산이 걸어온 길

 

초록우산은 아동의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왔습니다.

 

*교톻사고 예방 및 안전한 통학로 조성, <옐로카펫>

 

 

<옐로카펫> 사업은 2016년부터 아동의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한 옹호 활동으로, 횡단보도에 옐로카펫을 설치하여 아동이 안전하게 대기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교통사고를 예방했습니다. 해당 사업을 통해 전국에 1,000개 이상의 옐로카펫을 설치했으며, 옐로카펫의 효과성을 평가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세미나를 통해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2018년 6월, 행정안전부가 '옐로카펫 제작 및 설치 가이드라인'을 공식적으로 발간하는데 기여하였습니다. 이는 옐로카펫 사업이 제도화되고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로 확장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통학로 금연구역 지정, <아동이 있는 곳, 그곳이 금연구역입니다>

 

 

<아동이 있는 곳, 그곳이 금연구역입니다> 캠페인은 아동의 간접흡연 노출은 줄이고 안전한 통학로를 만들기 위한 옹호 활동이었습니다. 초록우산은 전국 16개 시·도의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주변 통학로 200곳에서 흡연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아동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2017년 전국 아동 통학로 흡연실태조사보고서를 발간하여 문제의 심각성을 알렸습니다. 더불어 「국민건강증진법」 개정을 촉구하기 위한 기자회견을 실시하여 법적 변화를 요구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2017년 12월 「국민건강증진법」이 개정되는 큰 성과를 거두었으며, 이를 통해 어린이집과 유사한 시설 10m 이내 구역을 법정 금연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습니다. 이는 아동의 건강권을 보호하고 간접흡연의 위험으로부터 아이들을 지키는 중요한 진전이었습니다.

 

#<어린이 안전 자가진단> 이란?

 

<어린이 안전 자가진단>은 행정안전부가 어린이와 보호자의 안전의식 향상을 위해 개발한 콘텐츠입니다. 이 콘텐츠는 재미있는 퀴즈 형식을 통해 참여자들이 자신의 안전 수준을 스스로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은 어린이용, 보호자(일반)용 총 2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어린이용은 익숙한 동화 스토리를 활용하여 어린이들이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은 자연스럽게 안전 의식을 높이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안전 지식을 습득합니다.

 

 

 

보호자(일반)용은 '어린이를 지키는 초능력자'라는 역할을 맡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보호자들은 어린이 안전에 대한 책임감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게 됩니다.

 

 

각 진단은 12개의 양자택일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참여자의 응답에 따라 안전 점수가 산정됩니다. 최종 점수에 따라 4가지 결과 유형 중 하나로 분류되어, 참여자의 안전 의식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합니다.

 

#안전 자기진단, 해야 하는 이유!


첫째, 안전의식이 향상합니다.
어린이 안전 자가진단은 생활안전, 교통안전, 시설안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어린이와 보호자의 안전의식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일상 속 위험 요소를 인식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키워줍니다.

 

둘째, 객관적 안전 수준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을 통해 어린이와 보호자는 자신의 안전 의식 수준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고, 안전 습관 형성의 동기를 부여받게 됩니다.

 

셋째,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습니다.
익숙한 동화 스토리와 퀴즈 형식을 활용하여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 다양한 안전 상황에 대한 적절한 대처법을 쉽고 재밌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어린이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학습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초록우산은 앞으로도 아동의 권리 보호, 존중, 실현을 위한 인식 및 환경 개선, 정책 변화를 위한 지속적이고 조직적인 활동을 펼칠 것입니다. 앞으로도 아동의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한 옹호활동은 계속될 예정입니다.

 

 
 
후원하기 후원하기 챗봇 닫기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