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사업 사람은 공간을 만들고, 공간은 사람을 만든다

2023.11.28380

텍스트 축소 버튼텍스트 확대 버튼

2020-2023 캄보디아 삼보지역 영유아교육 개선사업 결과보고


귀여운 아이들의 흥겨운 노랫소리가 끊이지 않는 곳. 선생님의 구령에 맞추어 노래와 율동을 따라 하는 사뭇 진지한 모습이 무척 사랑스러운 이 아이들. 바로 초록우산이 캄보디아 삼보지역(Sambour District)에 세운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들입니다.  

 

유치원 수업 중인 아이들의 모습

 

초록우산은 캄보디아의 수도 프놈펜에서부터 8시간 이상을 구불구불한 산길을 달리고 달려야 나오는 이 지역에 2020년부터 총 9개의 유치원을 세우고 지난 3년간 영유아 교육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OECD 2023년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포함한 영유아 교육을 받고 있는 만 3세 아동들의 비율이 98.8%로 대부분의 영유아들이 발달 시기에 따른 적절한 교육에 참여하고 있지만, 캄보디아의 만 3세 아동의 유치원 등록률은 12.6%로 10명 중 1명 정도의 영유아가 교육에 참여하고 있습니다.(캄보디아 교육전략 계획, 2019-2023) 

 

모든 아이들은 교육받을 권리가 있기에 초록우산은 캄보디아 삼보 지역의 영유아들이 일찍부터 건강한 사회성을 기르고 양질의 영유아 교육 서비스를 누리며 성장할 수 있도록 안전하고 즐거운 마을 유치원을 만들었습니다. 이 유치원들은 캄보디아 교육부에서 제공하는 표준 가이드라인에 맞추어 설계되었고, 일정 자격을 갖춘 교사들을 통해 양질의 교육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초록우산은 이 지역에서 영유아를 양육하는 주 양육자들이 영유아 발달을 올바르게 지원하는 방법을 알고 영유아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지원해 왔으며, 지역교육부와 지역 자치회를 중심으로 지역사회가 영유아 돌봄과 교육의 중요성을 알고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게 지원하도록 역량을 강화하는 활동들을 수행했습니다.

 

 

 초록우산이 지원한 유치원

 

 훈련받은 교사와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며 수업에 참여하는 아이들

 

(좌) 초록우산이 세운 유치원에 다니는 아동의 엄마 인터뷰

(우) 영양식을 만드는 법을 배우고 아이들과 시식해보는 부모들의 모습


“우리 아이가 유치원을 다닌 이후로 집에 오면 유치원에서 배운 노래를 부르기도 하고 
글씨를 읽고 숫자를 세는 것을 지켜보며 참 뿌듯했어요. 
저는 농사일을 해서 매일 나가서 일을 하거든요. 
그래서 아이를 돌보고 교육하는 것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서툴기도 했어요.
저도 부모 교육에 참석해 아이를 위한 영양 식단을 배우고 
긍정적으로 훈육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기도 하며 
점점 더 자신감을 가지고 더 좋은 엄마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답니다"

 

2023년 이 사업이 종료되어 초록우산이 철수한 이후에는 마을 유치원이 지역 군청과 교육청 관할로 이관되어 지역사회로부터의 지속적인 관리를 받게 됩니다. 그 외에도 지역사회 유치원 운영관리위원회들의 자원봉사를 통해 지역사회 전체가 영유아 교육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유치원 운영에 동참할 예정입니다. 

 

(좌) 교실 보수작업에 동참한 학교운영회 위원

(우) 회의 중인 학교 운영위원회의 모습

 

“이전에는 운영위원회의 역할이 무엇인지 잘 몰랐어요. 
그런데 이제는 유치원 교육이 왜 중요한지, 
유치원 운영을 위해 어떻게 자원을 동원하는지에 대해 알게 되었어요. 
지금은 운영위원회가 자체적으로 유치원 운영에 필요한 예산을 
지역사회 모금을 통해 조달하고 있어요”

 

이처럼 본 사업을 통해 캄보디아 삼보지역이 영유아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이전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긍정적인 협력을 통해 많은 어린이들이 양질의 영유아교육을 받고 성장하여 삼보지역에서 훌륭한 미래의 리더들이 많이 배출되기를 소망합니다. 

 

유치원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아동들

 


‘사람은 공간을 만들고, 공간은 사람을 만든다’는 말이 있습니다.

 

후원자님의 어린이들에 대한 사랑 담긴 후원으로 캄보디아 삼보지역의 유치원이 만들어졌고, 그 유치원은 캄보디아의 미래 인재들을 키워내고 있습니다. 

 

후원자님의 관심과 응원에 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챗봇 후원하기 후원하기 챗봇 닫기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