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품 속, 엄마 아빠의 심장소리 다정한 눈 맞춤과 조심스레 안아드는 손길 애정 가득한 부모의 온기를 경험해 볼 기회도 없이 세상에 오자마자 혼자된 아이들이 있습니다.

# 아기 서우의 슬픈 기억
또래에 비해 분유를 4분의 1 가량만 힘없이 섭취하고 자주 손과 발을 떠는 모습을 보이는 서우(가명) 태어난 지 겨우 3개월 된 이 아기는 무엇이 그리 불안한 걸까요. 어렴풋이 기억하는 엄마 뱃속에서의 속삭임과 따스한 손길을 찾고 있는 걸까요.
# 태어나 3일 만에 홀로 남겨진 아기
보육원의 막내, 4월생 윤우(가명) 태어난 지 딱 3일 만에 혼자된 아기 그 3일 동안 엄마와 아이는 어떤 시간을 보냈을까요. 흐릿한 눈의 초점을 맞춰 엄마의 슬픈 눈빛을 알아차리기도 전에 아이는 세상에 혼자가 되었습니다.
2월20일
2월21일
3월29일
4월15일
4월15일

															베이비박스에 홀로 남겨진 날...
															*베이비박스:
															부득이한 사정으로 아기를 키울 수 없는 부모가 
															아기를 두고 갈 수 있도록 만든 작은 철제 상자

베이비박스에 홀로 남겨진 그날 이후 아이들의 집이 된 보육원 “미안해, 조금만 더 기다려줘. 아직 네 순서가 아니야..” 매일 바뀌는 엄마, 수많은 형제들 그 안에서 관심받기 위해, 사랑받기 위해 아이들은 늘 순서를 기다려야 합니다.

# 외롭고 더딘 민서의 성장
어려서부터 몸이 약했던 민서(가명) 작은 기침 하나에도, 잠결의 작은 뒤척임에도 곁을 떠나지 않고 토닥여 주는 그런 흔한 부모의 사랑이 더욱 필요했던 아이 39개월이 되어서야 ‘네’라는 첫 마디를 내뱉었을 만큼 민서는 스스로 외로움을 견디고 크는 법을 터득해 가느라 성장이 조금 더디고 느렸습니다.
  • 우울척도 : 무연고아동 > 일반아동
  • 불안척도 : 무연고아동 > 일반아동
  • 상태불안척도 : 무연고아동 > 일반아동
출처: 시설아동과 정상아동의 감정·행동 특성 비교 (2009, 조정순 외)

보육원에서 자란 무연고 아동들은 마음의 불안과 상처가 많습니다. 관심을 받기 위해 더욱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거나, 반대로 쉽게 눈치를 보며 마음의 문을 닫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보육원에 새로 들어온 신생아에게 밀려난 관심은 미취학 아동들에게 또 다른 외로움과 상처를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이 아이들에게는 적절한 심리검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늘어나는 무연고아동(전국)

2006년부터 2019년까지 유기로 인한 전국 무연고 아동 발생 건수(누적) 3,573명

출처: 보건복지부, 요보호아동 발생건수(2006~2019)

매년 300명 안팎의 아기들이 태어나자마자 세상에 홀로 남겨져 기약 없는 기다림을 시작합니다. 조금씩 그 모양과 깊이만 다를 뿐 모두 저마다의 상처를 안고 살아갈 아이들...

왜 남들과 달리 엄마가 여러 명인지 왜 우리 집에는 형제가 이렇게 많은지 그 이유를 알아가기까지 얼마나 많은 가시들이 아이의 가슴에 아프게 박혀 올까요. 이 아이들에게 차가웠던 시작과는 다른 세상의 따뜻함을 보여주세요.

휴대폰 스트랩 감사 선물 이벤트 종료 안내

후원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이벤트 기간 동안 정기후원에 참여해 주신 선착순 1,000분께는 해당 선물을 10월 중 문자 안내 후 우편 발송 드릴 예정입니다.

후원금은 보호대상아동*들을 위해 이렇게 사용됩니다.

  • [심리·발달치료 및 긴급의료비 지원] 보호대상 아동들의 심리발달검사 및 치료비를 지원하고 장애 아동 및 환아의 긴급의료비를 지원합니다.
  • [안정적 성장을 위한 보육지원] 부모의 적절한 양육을 받지 못한 보호대상아동에 대한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보육비 및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 [자립 지지체계 지원] 보호 종료 이전부터 아동의 지지체계 확보를 위해 경제적 지원, 시설 종사자, 위탁부모 등의 지지체계를 강화합니다.
  • [자립역량 강화] 보호대상아동의 보호기간 동안 자립역량을 강화하여 보호가 종료된 이후에도 건강하게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보호대상아동이란, 보호자가 없거나 보호자가 아동을 양육하기에 적당하지 아니하거나 양육할 능력이 없는 경우의 아동 (아동복지법 제3조 제4호)

2019 어린이재단 무연고 아동 지원 현황

  • [결연 후원금] 2,909명 아동 결연 후원 지원금 약 21억 8천만 원
  • [특별 후원금] 115명 아동 지원 지원금 약 1억 8천만 원 (학습비, 의료비, 심리치료비, 특기적성지원비 등)
  • [아동시설 지원] 105곳 시설 지원 지원금 약 11억 3천만 원 (시설 개보수, 양육환경 개선, 프로그램 진행비 등)
Chance to Change 캠페인
C
H
A
N
C
C
E
No Chance : 기회의 격차로 인한 빈곤의 대물림
열악한 주거환경
심화된 교육격차
미흡한 자립준비
We Change!
Yes Chance : 성장 환경의 격차 해소
안전한 주거 환경조성
학업성취도 향상 및 재능 계발 지원
사회,경제적 자립 역량 강화

Yes Chance

주거
안전한 주거 환경조성
교육
학업성취도 향상 미ㅏㅊ 재능 계발 지원
자립
사회, 경제적 자립역량 강화

성장 환경의 격차 해소

아이들에게 공정한 출발선, 꿈꿀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어 아이들의 인생을 스스로 바꿔나갈 수 있도록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함께 지원해 주세요!

최상단으로